본문 바로가기
인공지능 이야기

chatGPT 생성형 인공지능의 특징, 장단점, 가능성과 한계

by aihelper 2023. 3. 17.

chatGPT와 같은 생성형 인공지능(Generative AI)은 텍스트, 오디오, 이미지 등 기존 콘텐츠를 활용해 유사한 콘텐츠를 새롭게 만들어 내는 인공지능 기술입니다. 이 기술은 창의적 작업을 위한 다양한 분야에 응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자율주행과 같은 곳에도 이용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생성형 인공지능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종류와 특징

생성적 적대 신경망(GAN): GAN은 두 개의 신경망이 서로 경쟁하면서 학습하는 방식입니다. 한 신경망은 가짜 콘텐츠를 생성하고, 다른 신경망은 진짜와 가짜를 구별합니다. 이 과정을 반복하면서 두 신경망은 점차 발전하고, 최종적으로는 사람이 구별하기 어려울 정도의 고품질의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GAN은 이미지나 비디오와 같은 시각적인 콘텐츠에 주로 사용되며, 예시로는 딥페이크(Deepfake), 스타일 트랜스퍼(Style Transfer), 이미지 복원(Image Restoration) 등이 있습니다.

 

변형 오토인코더(VAE): VAE는 입력 데이터를 재구성하는 동시에 잠재 공간(Latent Space)에 압축하는 방식입니다. 재구성 오차(Reconstruction Error)와 정보 손실(Kullback-Leibler Divergence)을 최소화하면서 학습합니다. VAE는 재구성된 데이터뿐만 아니라 임의의 데이터도 생성할 수 있습니다. VAE는 텍스트나 음악과 같은 순차적인 콘텐츠에 주로 사용되며, 예시로는 자연어 생성(Natural Language Generation), 음악 합성(Music Synthesis), 이미지 생성(Image Generation) 등이 있습니다.

 

자기 회귀 모델(Autoregressive Model): 자기 회귀 모델은 이전 데이터를 바탕으로 다음 데이터를 예측하는 방식입니다. 조건부 확률 분포(Conditional Probability Distribution)를 최대화하면서 학습합니다. 자기 회귀 모델은 텍스트나 음성과 같은 순차적인 콘텐츠에 주로 사용되며, 예시로는 기계 번역(Machine Translation), 음성 합성(Speech Synthesis), 문장 완성(Sentence Completion) 등이 있습니다.

 

생성형 인공지능은 인간의 창의력을 보조하고 확장할 수 있는 강력한 기술입니다. 하지만 도덕적이고 법적인 문제도 수반됩니다. 예를 들어 딥페이크는 사람들의 얼굴과 목소리를 조작하여 거짓 정보나 명예 훼손을 유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생성형 인공지능을 사용할 때에는 윤리적인 가이드라인과 규제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사용자들도 자신이 소비하는 콘텐츠가 진짜인지 가짜인지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생성형 인공지능의 장점과 단점

 

장점: 생성형 인공지능은 인간이 할 수 없거나 어려운 창의적인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음악이나 이미지를 만들거나, 기존의 콘텐츠를 개선하거나 변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생성형 인공지능은 인간의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고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디자인이나 엔지니어링과 같은 분야에서는 생성형 인공지능이 다양한 옵션을 제시하고 최적의 해결책을 찾아줄 수 있습니다.

 

단점: 생성형 인공지능은 도덕적이고 법적인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딥페이크와 같은 가짜 콘텐츠는 사람들의 권리와 명예를 침해하거나 거짓 정보를 유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생성형 인공지능은 인간의 일자리와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술 자체는 세금을 내거나 돈을 사용하지 않으므로 경제 활동에 참여하지 않습니다. 또한, 인간이 해왔던 단순한 노동이나 감정적인 노동을 대체하면서 일자리가 줄어들고 사회 구조가 변화할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의 발전 가능성과 한계

생성형 인공지능의 발전 가능성과 한계는 다음과 같이 생각할 수 있습니다.

  • 가능성: 생성형 인공지능은 인간의 창의력을 보조하고 확장할 수 있는 강력한 기술입니다. 인간이 상상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다양하고 복잡한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생성형 인공지능은 인간의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인간이 고려하지 못했던 새로운 관점이나 접근법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생성형 인공지능은 예술, 과학, 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적인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
  • 한계: 생성형 인공지능은 아직 완벽하지 않은 기술입니다. 생성된 콘텐츠에는 오류나 논리적인 모순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생성형 인공지능은 인간의 감정이나 가치관을 완전히 이해하거나 반영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윤리적이거나 사회적으로 적절하지 않은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생성형 인공지능은 인간의 감독과 평가가 필요합니다.

 

인공지능의 오류 줄이기

생성형 인공지능의 오류나 모순을 줄이기 위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데이터 품질 향상: 생성형 인공지능은 학습한 데이터에 따라 콘텐츠를 생성합니다. 따라서, 데이터가 정확하고 다양하고 충분하고 균형있어야 합니다. 또한, 데이터에는 인간의 지식이나 상식이 반영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이미지 생성을 위한 데이터에는 물체의 형태나 색깔, 배경 등의 정보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 모델 개선: 생성형 인공지능은 다양한 알고리즘과 모델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모델의 성능과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적절한 모델을 선택하고 최적화해야 합니다. 또한, 모델에는 인간의 목적이나 요구사항이 반영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음악 생성을 위한 모델에는 음악의 장르나 스타일, 분위기 등의 정보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 평가 체계 구축: 생성형 인공지능은 생성된 콘텐츠를 평가할 수 있는 체계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콘텐츠의 품질과 유용성을 측정할 수 있는 지표와 기준을 정해야 합니다. 또한, 콘텐츠에 대한 인간의 피드백이나 평가를 수집하고 반영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문장 생성을 위한 평가 체계에는 문장의 문법성이나 의미성, 유창성 등의 정보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인공지능 알고리즘 및 모델

생성형 인공지능에서 사용하는 알고리즘과 모델은 다양합니다. 대표적으로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인공지능은 어려운 기술을 이용하지만 일상생활을 편리하게 해 줄 도구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인공지능이 인류를 위협하는 경우도 영화(아논, 인타임)에서 많이 등장하기 때문에 인류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발전시켜야 하겠습니다. 

 

넷플릭스 Anon 다른 사람의 기억을 볼 수 있는 세상에 대한 이야기

아만다 사이프리드 때문에 보게 된 인타임 | 시간의 중요성

엑스 마키나 영화 이야기 | 인공지능로봇이 인간을 공격한다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