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뇌 가소성을 높여 인생의 행복을 찾는 방법

by aihelper 2023. 3. 10.

뇌 가소성을 높여 인생의 행복을 찾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지능이 낮은 사람과 지능이 높은 사람 중 지능이 높은 사람이 더 행복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물론 여러 반론이 있을 수 있겠지요. 일반적인 상황에서의 이야기라고 생각해보면 당연한 말입니다. 학벌이 높은 사람이 돈을 더 많이 버는 경향이 있다처럼 말이지요.

 

뇌 가소성 이론

뇌 가소성은 뇌가 변화하고 새로운 것을 배우는 능력입니다. 이것은 뇌의 구조와 기능이 항상 변화하고 새로운 경험을 통해 발전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머리가 굳는다는 표현보다는 머리가 변한다는 표현이 더 정확하고, 뇌는 언제든지 더 활용할 수 있도록 최적화 될 수 있습니다.

뇌 최적화란 뇌 가소성을 높여 뇌의 구조와 기능을 변화 시켜 발전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스트레스와 뇌 가소성과의 관계

긍정적인 스트레스는 뇌의 가소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새로운 도전이나 경험을 통해 뇌는 변화하고 발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나치게 많은 스트레스는 뇌의 가소성을 감소시키므로, 적절한 수준의 긍정적인 스트레스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내일 발표가 있어서 긴장이 되거나 준비하는 과정에서의 스트레스는 긍정적인 발전을 도모하는 스트레스입니다. 업무 중 발생하는 스트레스는 본인의 개발에 도움이 된다면 긍정적인 방향으로 작동합니다.

하지만 똑같은 상황에서 다른 사람이 해야 할 일을 내가 대신하고 있다는 생각으로 다른 사람을 감정적으로 원망하거나 이로 인해 싸우는 경우라면 부정적인 스트레스로 동작할 것입니다.

피할 수 없으면 즐겨라라는 말이 있듯이 만약 해야 하는 일이고 피할 수 없다면 이왕이면 나의 발전을 위한 것이라는 긍정적인 마인드를 갖는 것이 뇌 가소성 측면에서 바람직합니다.

뇌 가소성을 높이는 훈련

뇌 가소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새로운 활동을 시도하고 지속적으로 자신을 도전시켜야 합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언어를 배우거나 악기를 연주하는 것은 뇌의 가소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육체적인 활동도 뇌 가소성을 높여줍니다.

예를 들어, 춤을 추는 것이나 요가를 하는 것은 뇌 가소성을 높여줍니다. 이러한 육체적인 활동은 뇌의 활동을 촉진하고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여 뇌의 가소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뇌 가소성과 지능의 상관관계

지능은 인간이 가진 인지 능력의 총체를 일컫는 용어입니다. 이는 문제 해결, 추론, 학습, 지각, 의사소통 등 다양한 영역에서 나타납니다. 뇌 가소성이 높을수록 지능이 높아진다는 긍정적인 상관관계가 있습니다.

즉, 가소성이 높을수록 인지 능력이 높아집니다. 뇌 가소성을 높이는 연습은 지능을 향상시키는 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반응형

독서와 글쓰기는 뇌 가소성을 높여주는가

독서와 글쓰기는 뇌의 가소성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새로운 언어와 맥락을 이해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뇌의 가소성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독서와 글쓰기는 뇌의 가소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독서를 하면 영화나 드라마를 볼 때 수동적인 뇌의 활동이 적극적으로 읽고 이해하는 형태로 바뀝니다. 읽다가 생각을 정리하기도 하고, 빨리 읽기도 하고, 느리게 읽기도 하고, 반복적으로 읽기도 합니다. 이런식으로 읽는 것이 뇌의 가소성을 높여줍니다.

그런데 이렇게 읽기만 하는 것보다 읽은 것에 대한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글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에 내 생각까지 쓴다면 뇌 가소성을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매일 30분 읽고 30분을 글쓰기를 매일 한다면 뇌의 가소성은 복리로 폭발적으로 늘어가게 됩니다. 이는 인생을 사는데 있어 많은 문제(금전석인 문제, 인간관계의 문제 등)를 해결하고 행복하게 사는 지름길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