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공지능 이야기

인공지능 시대에 독서의 중요성

by aihelper 2023. 3. 16.

생성형 인공지능 시대입니다. chatGPT와 같은 생성형 인공지능은 기존에 있는 정보를 모아서 인간이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정리해서 알려니다. 이런 시대에도 독서는 중요한 것일까요? 인공지능이 책을 쓰는 시대에 우리가 인공지능이 쓴 책을 읽어야 할까요? 인간의 인간다움을 느끼게 해주는 독서는 어떤 것일까요? 문득 그동안 중요했던 독서가 의미가 없어지는 것은 아닐지 우려가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독서는 우리 생활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책을 읽으면서 여러 가지 지식과 경험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독서는 우리의 지식과 상상력을 넓혀주며, 인간적인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합니다.

 

인공지능이 쓴 책

인공지능이 쓴 책이 나오고,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이 그린 그림이 나오고, 음악이 나옵니다. 

어떤 글은 사람이 썼는지, 인공지능이 썼는지 경계가 모호해지고 있습니다. 

 

나의 마더라는 영화에서 보면 비록 로봇 엄마가 아이를 키우는 이야기가 나옵니다.

정말 인공지능이나 로봇이 아이를 키우는 것도 가능할 것 같은데요..

  • 로봇은 피곤하지 않고, (배터리는 충천해야 하지만)
  • 아이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 아이 교육과 테스트를 직접 수행할 수도 있고, 
  • 로봇이기에 아이의 안전에 대해서 빠르게 대응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인공지능의 글에서도 인사이트를 얻고, 생각할 거리를 얻을 수 있다면

사람이 쓴 책이든 인공지능이 쓴 책이든 읽으면 좋을 것입니다. 

 

독서의 중요성

독서는 우리의 지식과 상상력을 넓혀줍니다. 책을 읽으면서 우리는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습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책은 여러 가지 이야기와 상상력을 담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해 내고, 창의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또한 독서를 통해 언어 능력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우리는 다양한 어휘와 문장 구조를 접하게 되며, 이를 통해 우리의 언어 능력이 향상됩니다.

 

혹자는 독서가 영화를 보는것이나 무엇이 다르냐고 하기도 합니다. 

생각을 하도록 유도하는 측면에서 보면 독서는 생각을 강하게 유도합니다.

하지만 영화나 드라마, 유튜브의 경우 재미, 흥미, 화면전환과 같은 요소로 생각 없이 무의식적으로 보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독서는 생각하는 능력을 길러준다고 볼 수 있습니다. 

생각하는 능력은 우리 인간이 인공지능과 다른 점입니다. 

누군가는 이런 사고력을 바탕으로 원하는 것을 할 수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독서의 장점

독서는 우리 인간적인 측면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책을 읽으면서 우리는 여러 가지 감정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타인의 감정을 공감할 수 있습니다.

 

공감능력이 뛰어난 사람은 돈을 벌 수 있습니다. 사람들의 문제를 공감하여 문제를 해결해줄 수 있다면 큰돈을 벌 수 있는 것이지요. 

반응형

또한 독서는 스트레스를 해소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우리는 마치 다른 세상으로 빠져들듯이 여러 가지 이야기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일상에서 느끼는 스트레스를 잠시 잊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고력을 키워줍니다. 

그런데 사고력을 극대화 하기 위해서는 읽은 내용을 글로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쓰면서 더 깊은 생각을 할 수 있고, 느낌도 적는 것이 중요합니다. 

 

 

독서 습관 만들기

독서는 우리에게 많은 장점을 제공하지만, 독서 습관을 만드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독서 습관을 만드는 것은 가능합니다. 먼저, 매일 조금씩이라도 책을 읽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읽고자 하는 책을 선정하고, 읽기 전에 목표를 정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처음에는 10분 독서로 시작해 봅시다. 

대신 한달정도 지속해 봅니다. 10분만 읽고 그만두어도 된다고 편하게 생각하고 부담 없이 시작합니다. 

한 달 정도만 지속하면 이제 습관화가 어느 정도 될 것입니다. 

 

또한 독서를 즐기는 방법을 찾는 것도 중요합니다.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의 책을 읽거나, 책 읽기 동호회에 가입하는 등 즐겁게 독서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세요.

 

 

결론

독서 습관을 만드는 것은 쉽지 않지만, 가능합니다. 책을 읽으면서 우리의 삶이 더욱 풍요로워질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