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공지능 이야기

유튜브 브금 아트리스트 추천하는 이유 | BGM feat. Artlist

by aihelper 2023. 3. 13.

유튜브 영상을 보다 보면 배경음악이 정말 인상 깊은 것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음악은 상업용 음악도 아니고 유명 가수의 음악도 아닌, 약간 언더그라운드이지만 잘 알려지지 않은 음악입니다. 처음에는 이런 음악을 어디에서 다운로드하여서 영상편집에 이용하는지 궁금했습니다. 그런데 알고 보니 언더그라운드 가수들의 음악을 월 구독이나 1년 구독 형태로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가 있더군요. 아트리스트 음악이 왜 좋은지, 그리고 유튜브 브금으로 활용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트리스트 소개

Artlist는 크리에이티브 프로젝트에 필요한 고품질의 배경음악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를 사용하면 라이선스 문제 없이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으며, 프로젝트의 분위기나 브랜드 이미지에 적합한 음악을 쉽게 찾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Here’s 2 more months to great music.

Subscribe now and get an extra 2 months.

artlist.io

 

그런데 무료 배경음악도 있는데, 왜 아트리스트를 사용해야 할까요? 

무료 배경음악의 경우에는 여러가지 제약조건이 붙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작자를 표시해야 한다거나, 저작자의 링크를 설명란에 넣어야 한다거나 하는 조건이 대표적입니다. 

무료로 사용하니 그런 조건을 준수하는 것이 당연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매번 배경음악의 저작자를 표시하는 것은 귀찮은 일이 될 수 있고, 실수로 인용표시를 하지 않을 경우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더 큰 문제가 있습니다. 바로 무료로 배포한 저작자가 언제든 저작물로 등록을 하는 순간 수익창출이 되지 않게 됩니다. 

수익은 등록한 저작권자에게 모두 빼앗길 수도 있습니다. 그럼 이미 만든 영상의 배경음악을 모두 바꿔야 하는 불상사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아트리스트의 장점

아트리스트는 사용이 매우 편리하다는 것입니다. 

사이트에서 원하는 음악을 무제한 들어보고, 바로 mp3나 wav로 다운로드해서 바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한번 이렇게 다운로드 하면 구독이 끝나도 평생 이용할 수 있었던 혜자스러운 혜택이 있었는데 이제 구독이 종료되면 사용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안타깝지만 언더그라운드 가수들에게도 금전적인 도움이 되는 것이니 이해가 됩니다. 

 

다양한 요금제를 제공합니다. 

아트리스트는 하나의 채널에서 무제한 음악을 구독형으로 이용하는 요금제가 있고, 

채널의 개수와 상관없이 무제한 음악을 이용하는 요금제가 있습니다. 

하나의 채널만 이용하려면 Music & SFX 요금제 중에서 선택하면 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하나의 채널만 이용하는 social 요금제보다는 pro요금제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유튜브 채널을 하나만 만드는 사람들은 별로 없는데, 

시험적으로 만든 유튜브 채널을 바탕으로 또 다른 유튜브 채널을 만드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pro 버전을 추천합니다. 

 

https://bit.ly/3L2gLpx

위의 링크를 통해서 가입할 경우 어떤 요금제라도 2개월의 추가 무료 기간이 제공되니 참고하세요. 

반응형

 

만약 유튜브 채널을 만들고 배경음악을 사용한 후에 구독이 종료한다고 하더라도, 기존에 만든 영상으로 수익화는 계속할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 음악 추천

아트리스트의 경우 내가 마음에 드는 음악이 있는 경우에 해당 음악과 유사한 음악을 검색해서 보여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 기능은 기본적으로 분위기에 따라 추천해주는 음악과 다르게 마음에 드는 곡과 비슷한 음악을 보여주는데, 영상을 만들 때 꽤 유용합니다. 

위와 같이 비슷한 음악을 추천해주는 탭이 따로 있습니다. 

추천해 주는 음악을 들어보면 과거에 내가 검색했던 음악뿐 아니라 신규 음악 중에서도 비슷한 음악을 모두 찾아줍니다.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에게는 정말 수많은 곡 중에 원하는 곡을 찾는 시간을 단축시켜 주는 기능입니다. 

 

뛰어난 음질, 보컬 제거, 특정 악기 연주만 발췌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 보컬 음악이 있는 경우 보컬을 제외한 instrumental 부분만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 특정 악기가 사용된 음악만 검색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정말 다양한 검색옵션이 있다는 것은 장점입니다. 

 

전문 콘텐츠 크리에이터라면 Max 서비스 추천

만약 전문 크리에이터로 배경음악 뿐만 아니라 효과음, footage, templetes, 영상제작을 위한 플러그인 등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여러 스톡 영상들과 이미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야경 도시의 움직임은 아래와 같은 영상도 있네요. 

 

유튜브 컨텐츠를콘텐츠를 만들 때에는 위와 같은 다양한 영상을 개인이 모두 찍을 수 없기에 영상자료가 많다면 콘텐츠를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아래의 링크를 통해서 동영상 풋티지만 이용할 수 있고, 1년 가입 시 2개월 추가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비디오 편집 툴은 모션어레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어떤 서비스를 이용할지는 무료로 직접 이용을 해보면서 나에게 필요한 것인지 판단해보고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는 아트리스트 배경음악만 이용하고 있고 아직은 아트그리드나 모션어레이는 사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컨텐츠를 만들면서 위와 같은 서비스의 필요성도 느끼고 있어 현재 고민 중입니다. 

 

1년 단위로 결제해야 그나마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지만 1년 사용료를 낼 때에는 본전이상 뽑겠다는 생각이 들 때 결제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