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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이야기

EV9 HDP 자율주행 레벨3 알아보기

by aihelper 2023. 3. 30.

기아의 플래그십 전기 SUV인 EV9에 탑재된 차세대 주행보조 시스템 HDP(Highway Driving Pilot)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속도로에서 80킬로 이하에서만 동작하는 한계가 있지만 운전대를 잡지 않고 차량 스스로 운전할 수 있다는 것이 현대차 그룹에서도 최초로 나온 만큼 시장의 기대가 큰 상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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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P란 무엇인가요?

HDP는 고속도로나 자동차 전용 도로 등 일정 조건에서 운전대를 잡지 않아도 최고 시속 80km로 차량 스스로 주행하는 기능입니다. 이는 자율주행 레벨 3에 해당하는 기술로, 운전자의 집중이 필요하지 않으며, 사고 발생 시 제조사가 책임을 지는 시스템입니다.

EV9-HDP-자율주행-버튼을-동작하는-모습
EV9 HDP 자율주행 동작 버튼

 

자율주행 레벨이란?

자율주행에도 기술별 레벨이 있습니다. 다섯 가지 레벨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레벨 0은 자율주행이 아니라 운전 보조 기능을 제공하는 단계입니다. 예를 들어, 차선 유지 보조나 자동 긴급 제동과 같은 기능이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은 운전자의 안전을 높여주지만, 운전자는 항상 주행 상황을 감시하고 조작해야 합니다.
  • 레벨 1은 부분 자율주행이라고도 하며, 운전자가 주행 상황을 감시하면서 특정 상황에서 자동차가 속도와 방향을 제어하는 단계입니다. 예를 들어,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이나 차선 유지 보조와 같은 기능이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은 운전자의 편의를 높여주지만, 운전자는 언제든지 개입할 수 있어야 합니다.
  • 레벨 2는 조건부 자율주행이라고도 하며, 운전자가 주행 상황을 감시하면서 특정 환경에서 자동차가 속도와 방향을 동시에 제어하는 단계입니다. 예를 들어, 고속도로에서 차선 변경이나 합류와 같은 상황에서 자동차가 스스로 주행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은 운전자의 부담을 줄여주지만, 운전자는 비상 상황에 대비해야 합니다.
  • 레벨 3은 고도 자율주행이라고도 하며, 운전자가 주행 상황을 감시하지 않아도 되는 단계입니다. 자동차는 특정 환경에서 모든 주행 상황을 인식하고 제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도심에서 신호등이나 교차로와 같은 상황에서 자동차가 스스로 주행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은 운전자의 휴식을 가능하게 하지만, 자동차는 운전자에게 주행 권한을 넘겨줄 수 있어야 합니다.
  • 레벨 4는 완전 자율주행이라고도 하며, 운전자의 개입이 전혀 필요하지 않은 단계입니다. 자동차는 모든 환경에서 모든 주행 상황을 인식하고 제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날씨나 교통량과 관계없이 자동차가 스스로 목적지까지 주행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은 운전자의 역할을 없애고, 승객의 편리성과 안전성을 극대화합니다.

HDP는 어떻게 작동하나요?

HDP는 총 15개의 센서와 정밀지도를 활용하여 주변 상황을 인식하고,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차로 유지 보조 2, 고속도로 주행 보조 2 등의 기능을 작동합니다. 또한 전방 충돌방지 보조,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차로 이탈방지 보조, 지능형 속도 제한 보조, 후측방 모니터, 운전자 주의 경고 등의 안전 기능도 함께 동작합니다. 이를 위해 여러개의 센서가 동작하며 주변 상황을 인지하고 구동력계로 신로를 보내어 차를 컨트롤하게 됩니다. 

HDP를 사용하면 어떤 장점이 있나요?

HDP를 사용하면 운전자는 운전에 대한 스트레스와 피로감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운전 중에 다른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DMB나 OTT 등의 영상 콘텐츠를 시청하거나, 스마트폰을 사용하거나, 책을 읽거나, 잠을 자거나 등등 다양한 선택이 가능합니다. 물론 이러한 활동은 법규와 안전기술이 충분히 마련된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현행 법령에서 정한 기준에서 동작해야 하고, 이를 위해 레벨 3 상태에서도 특정 상황에는 운전자에게 운전을 넘겨야 하는 상황도 많이 발생할 것으로 보입니다. 

HDP는 언제부터 사용할 수 있나요?

HDP는 EV9 GT라인에만 적용됩니다. EV9 GT라인은 하반기부터 사전예약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EV9은 2분기부터 국내에서 출시되며, 연간 10만대 생산 및 판매를 목표로 합니다. 하반기에는 유럽, 북미, 남미,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도 순차적으로 출시될 예정입니다.

마치며

EV9 HDP는 기아의 혁신적인 모델로, 전기차 시장에서 큰 파장을 일으킬 것으로 보입니다. 자율주행 시대에 접어들면서 우리의 운전 방식과 라이프스타일이 크게 바뀔 것입니다. EV9 HDP이 나오면 향후 다른 차량에도 자율주행 레벨 3가 많이 도입될 것으로 보이며, 운전이 더욱 즐거운 경험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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