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공지능 이야기

영화 Her: 줄거리와 시사점

by aihelper 2023. 3. 7.

영화 Her는 인공지능이 인간과 사랑에 빠지는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2013년에 제작된 로맨스, SF 영화이다. 주인공 조 역을 호아킨 피닉스가, 그리고 인공지능 OS 캐릭터인 사만다의 목소리를 스칼렛 요한슨이 맡았으며, 감독은 스파이크 존즈(Spike Jonze)가 맡았다. 줄거리는 아래와 같다. 

Her-영화-포스터

Her 줄거리

주인공인 조는 자신만의 OS(운영체제)를 구입하게 된다. 이 OS는 인공지능이 탑재된 시스템으로 조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며, 조는 이 OS에게 매료된다.

이후 조와 OS는 서로에 대한 감정을 표현하게 되며, 결국 사랑에 빠진다. 그러나, OS는 인공지능이기 때문에 인간과 다르게 한계가 있고, 결국은 조와 이별하게 된다.

이 작품은 현재의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에 대한 경고와 함께, 인간의 감정과 상호작용에 대한 깊은 고찰을 제시한다. 또한, SNS 등 디지털 매체를 통한 소통과 인간관계의 변화, 그리고 가상과 현실의 경계가 모호해지는 현대 사회의 모습을 묘사하고 있다.

 

영화 Her는 인공지능과 인간의 관계에 대한 논쟁을 촉발하며, 이러한 논쟁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다. 따라서, 이 작품은 우리에게 현재와 미래의 사회에서 인공지능과의 상호작용이 어떤 의미를 갖는지 고민해보게 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스파이크 존즈 감독에 대해 

스파이크 존즈(Spike Jonze) 감독은 다양한 영화와 음악 비디오를 제작해 왔습니다. 그중에서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비틀즈의 노래를 주제로 한 뮤직 비디오 'Eleanor Rigby'
  • 비욘세의 'Crazy in Love' 뮤직 비디오
  • 영화 '비틀즈가 돌아왔다' (2013)
  • 영화 '어느 잃어버린 세계를 찾아서' (2009)

 

인공지능을 소재로 한 다른 영화들 

인공지능을 소재로 한 영화는 최근 들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Ex Machina' (2014)

개인적으로 정말 재미있게 본 영화입니다. 실리콘밸리의 CEO인 네이단은 자신이 개발한 인공지능 로봇 에이바를 내부 테스트를 위해 초대한다. 네이단은 에이바와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에이바가 자신의 인간적인 감정과 연민을 표현하기 시작하면서, 인간과 인공지능의 경계가 모호해지는 상황을 그린 영화입니다. 

인공지능이 항상 인간의 편이 아닐 수도 있겠다는 조금은 무서운 생각이 드는 영화였습니다. 

 

'A.I. 인공지능' (2001)

이 영화는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작품으로, 인간의 아이들이 다양한 감정을 느끼며 살아가는 모습을 그리고 있습니다. 그중 하나인 인공지능 아이인 다윗은 인간의 아들인 것처럼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며, 어느 날 자신의 주인이 자신을 버리자 자신의 엄마를 찾아가는 여정을 그린 영화입니다. 

 

'블레이드 러너 2049' (2017)

이 영화는 사람과 인공지능이 공존하는 시대를 배경으로, 인간과 인공지능의 경계가 모호해지는 상황을 그리고 있습니다. 주인공인 케이는 인간과 인공지능의 자아를 가진 혼혈체이며,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가는 여정을 그린 영화입니다.

 

이렇듯 인공지능을 소재로 한 영화들은 다양한 상황에서 인공지능과 인간의 관계를 그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영화들은 우리에게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에 대한 경각심을 불러일으키며, 앞으로도 계속해서 논쟁의 중심이 될 것입니다.

 

댓글